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주요사업

소개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복사 인쇄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dBrain)이란?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dBrain) 특징
재정활동 전반을 지원
중앙정부의 예산편성, 집행, 자금관리, 국유재산/물품관리, 채권/채무, 회계결산까지 모두 하나의 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
재정혁신 뒷받침
국가재정운용계획수립, 예산총액배분 자율편성제도, 성과관리예산제도 등 재정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프로그램 예산체계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자금과 자산ㆍ부채를 상호 연계관리하고 국가재정의 재무정보를 정확히 산출할 수 있도록 복식 부기ㆍ발생주의 회계제도를
반영하여 재정위험관리 기반을 마련
재정의 실시간 관리
재정자금출납의 전과정을 전자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재정운영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
재정통계 분석정보 산출
분야별ㆍ부처별ㆍ기능별 등 여러측면에서 통계분석을 수행하여 과거실적, 현황, 예측 등 다양하고 정확한 통계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정부의 정책 결정이 올바르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민들에게도 상세한 재정정보를 투명하게 제공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dBrain) 출범 배경
'07년 이전 재정정보시스템은 각 기관별로 관리되어 통합된 재정정보의 제공이 어려웠습니다.
중앙과 지방, 예산과 결산 정보를 담고 있는 재정정보 시스템이 각각 구축되어 운영되었습니다. 따라서 국가 재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분하는데 필요한 통합 정보가 제공되지 못했습니다.
재정제도의 혁신을 뒷받침할 시스템 기반이 필요했습니다.
국가재정운용계획, 총액배분자율편성제도, 성과관리제도, 프로그램 예산제도, 복식부기·발생주의 회계제도 등 혁신된 재정 제도가 성공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필요로 했습니다.
재정정보시스템을 나타내는 도식으로, 재정경제부의 국가재정정보시스템(NeFIS), 기획예산처 예산정보시스템(FIMSys), 지방자치단체 지방(교육) 재정 정보시스템으로 국가 재원의 효율적 배분을 위한 통합 정보 제공 필요합니다. 또한 국가재정 운용계획, 총액배분 자율편성제도(Top-Down), 성과관리 제도, 프로그램예산제도, 복식부기발생주의 등 혁신된 재정 제도의 성공적 장착을 위한 새로운 정보시스템 필요합니다.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dBrain) 기대효과

1나라살림이 더 짜임새 있고 투명해집니다.

공공부문 재정활동의 정확한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부가 장기적인 안목에서 어떤 사업에 얼마의 예산을 책정하고 지금까지 얼마를 사용하였는지, 실제로 예산을 얼마나 절약 또는 낭비하였는지를 꼼꼼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재정낭비요인이 제거됩니다.
필요한 예산을 마련할 때 기존 사업이 제대로 이루어 졌는지를 따져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체 재정 활동에 대한 정보가 정확하게 관리됩니다.
국민이 알아야 할 정보, 알고 싶은 정보가 투명하게 제공됩니다.
재정관련정책의 합리적인 결정을 지원합니다.
우리나라 수입과 지출에 따라 경제가 얼마나 성장할 지 등 각종 경제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 자료가 제공됩니다.
국가가 지고 있는 빚이 많지 않은지, 국민이 부담해야 할 이자가 늘어나고 있지 않은지 등의 위험지표를 통해 국가 재정에 대한 위험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새로운 재정제도가 뿌리내릴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국가재정운용게획, 총액배분자율편성제도, 성과관리제도, 프로그램 예산제도, 복식부기·발생주의 회계제도 등 혁신된 재정 제도가 성공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앞 선 정보기술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2재정활동 주체별로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국민은
- 예산규모, 집행실적, 성과평가 결과 등 재정활동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재정에 대한
국민 감시 및 참여의 길이 넓어집니다.
- 궁극적으로 사업성과가 좋아지고, 낭비가 줄어들면서 국민의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국회는
- 정책과 성과관리 단위인 프로그램 중심으로 예산과 결산이 집행되므로, 예산과 결산의 심의가 쉬워집니다.
- 정부 정책 활동 별로 수행부서, 수행사업내용, 예산과 성과 분석이 용이해 집니다.

각 부처는
- 국가재정운용계획수립, 예산편성 및 재정집행, 결산을 효율적이고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사업의 Life Cycle 이 관리되기 때문에 사업의 추진경과 관리가 가능해져 부처 담당자의 책임감이 높아지고
사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재정당국은
- 사업의 예비타당성, 집행, 성과 정보 등을 바탕으로 예산을 합리적으로 편성할 수 있습니다.
- 재정활동의 평가·분석·예측 능력을 높일 수 있고, 재정위험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5.0점 /1명 참여]
평가